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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수진

정향진 교수

JUNG Hyang Jin

전공심리인류학, 교육인류학
주소사회과학대학 405호
연락처880-9006
이메일hjjung@snu.ac.kr

프로필

담당 과목
  • 학부: 공연예술의 인류학, 북한의 인류학, 문화와 심리, 현실문제의 인류학
  • 대학원: 자아·몸·퍼모먼스, 심리인류학, 교육의 인류학, 미국사회와 포스트 모더니티
연구 관심

민족심리학, 자아와 감정, 감정의 사회화, 정신역동, 상징과 연행, 후기근대성과 감정문화, 이데올로기와 감정, 아동 및 청소년, 학교교육, 미국 사회와 문화, 북한 체제와 문화심리

약력
  • 2020. 1 – 2021. 12   서울대학교 사회과학도서관장
  • 2016. 9 – 2020. 5    영문저널 Korean Anthropology Review 초대편집장
  • 2016. 1 –​ 2016. 2    일리노이주립대학교 미국학국제포럼 레지던시​
  • 2015. 9 –​ 2017. 2   서울대학교 인류학과 학과장
  • 2014. 9 –​ 현재   서울대학교 인류학과 교수
  • 2014. 3 –​ 2016. 2   비교문화연구소 소장
  • 2008. 4 –​ ​2014. 8 ​ 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부교수
  • 2003. 9 –​ 2008. 4​   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조교수
  • 2002. 9 –​ 2003. 8   한양대학교 민족학연구소 책임연구원
  • 2002. 3 –​ 2002. 8   동의대학교 미국학연구소 연구원
  • 2001  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인류학박사
  • 1992  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석사
  • 1988   부산대학교 영어교육과 학사
연구업적
[북한연구]
  • 2023. 북한의 민속 2: DB 해제집. 강정원 편저. 서울: 민속원. (공동연구원)
  • 2023. Folk Culture in North Korea 2: A Guide to the North Korea Folk Culture Data Base. Jeong Won Kang, ed. Seoul: Minsokwon. (Co-investigator)
  • 2022.  Family as a Model for a Religious Community: An Intercultural Conversation between North Korea’s Juche and US Evangelical Christianity. American Religion 4(1): 79-92.
  • 2020.  Family Metaphors in Religion: Cases from the Korean Peninsula. American Religion (supplement I). https://american-religion.org/askewjung.
  • 2020.  북한 조직생활 의례와 사회적 장의 정치화. 『​한국문화인류학』​ 53(1): 149-178.​
  • 2014.  북한 가족주의 체제의 모성적 토대: 보건의료부문을 중심으로. 『통일과 평화』6(1): 81-117.​
  • 2013.  Jucheism as an Apotheosis of the Family: The Case of the Arirang Festival. Special Issue, North Korea and Religion. Journal of Korean Religions 4(2): 93-122.
  • 2013.  Do They Mean What They Act? Surveillance, Theatricality, and Mind-heart among North Koreans. Acta Koreana 16(1): 87-111.
  • 2005.  탈북 청소년들의 감정성과 남북한의 문화심리적 차이. 『비교문화연구』11(1): 81-111.
[한국연구]
  • 2021.  Special Issue: Korean Psychological Anthropology. Ethos: Journal of the Society for Psychological Anthropology 49(1): 1-115. (co-guesteditor: Junehui Ahn)
  • 2021.  South Korean Education Under Psychocultural Globalization. Ethos: Journal of the Society for Psychological Anthropology 49(1): 3-10. (co-author: Junehui Ahn)
  • 2021.  Individualization, Peer Learning, and the Cultural Model of Sociality in South Korean Education: The Case of an Educational Metaphor. Ethos: Journal of the Society for Psychological Anthropology 49(1): 53-71.
  • 2018.  『한국 가족과 친족의 인류학: 이론, 쟁점, 변화』. 서울: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. ​(대한민국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)
  • ​2014.   담임학급제도에서 나타나는 가족비유와 가족주의: 지속과 변화. 『비교문화연구』 20(1): 157-189.
[이론 및 연구방법]
  • 2022. Vibrant Interview: Hyang Jin Jung in South Korea. Global Anthropological Dialogues: Reflections on anthropological practice around the world. Vibrant (Virtual Brazilian Anthropology) 19. https://doi.org/10.1590/1809-43412022v19d708
  • 2019.  공연예술의 인류학. 사회혁신교육연구센터 편, 『캠퍼스 임팩트 2019: 서울대학교 사회혁신 교육 프로젝트』. 서울: 푸른길.​ (공저자: 손성규, 엘리사 로메로)
  • 2018.  인간심리의 문화적 형성. 권숙인 외 편, 『현대문화인류학』. 서울: 형설출판사.​ (공저자: 안준희)​
  • 2013.  감정의 인류학. 『한국문화인류학』 46(3): 165-209.
  • 2009.  <특집> 우리는 인류학 연구방법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? 서울대학교 인류학과의 연구방법교육: 2009년 1학기 연구방법실습 강좌. 『한국문화인류학』 42(2): 147-190. (공저자: 송종은, 류려영, 남궁조은)​
  • 2008.  문화적 과정으로서의 교육: 교육인류학을 위한 비판적 고찰. 『교육인류학연구』41(1): 73-105.
[강의]
[기타]
  • 2022.  [서평]​ Dynamics of a Rice Cultivating Village in Korea, 1977-2015. Kim, Joo-hee.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, 2018. 『한국문화인류학』55(2): 237-241.​ 

  • 2021.  Anthropologists Answer Four Questions about the Pandemic. American Anthropologist 123(2): 410-410.

  • 2020.  [Book Review] Emotional Worlds: Beyond an Anthropology of Emotion. Beatty, Andrew. Cambridge: Cambridge University Press, 2019. 314 pp. American Ethnologist 47(3): 328-329.​

  • 2019.  [Commentary] Inter-Asia, Intra-Asia, and Asian Anthropologies. American Anthropologist 121(2): 506-506.

  • 2016.  Interview with Professor Hyang Jin Jung, Chair, Department of Anthropology, Seoul National University. American Anthropologist 118(4): 838-843.

  • 2006.  [서평] 루시 매덕스 편, 『미국학의 이론과 실제』 김성곤 외 옮김(서울대출판부, 2006). 미국학 29: 363-368.

  • 2005.  [서평] 기 소르망, 『Made in USA: 미국 문명에 대한 새로운 시선』 민유기, 조윤경 옮김(2004, 문학세계사).

                미국학 28: 327-329.​
[최근 연구사항]
  • 후기근대 미국 사회의 감정문화
  • 북한 체제의 문화심
  • 한국의 학교교육과 문화심리